미국 성인 10%, 데이팅앱으로 동거인 만나 세계 사람 생각


처음 프로젝트를 접했을 때, 첫 과제인 SWOT 분석 기업 중에서 골라서 하면 어떨 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수익구조가 단순하며 오프라인 상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이 온라인으로 옮겨간 형태였기 때문에 뭔가 신선하지 못했다. 선정기업에 대한 토의를 하던 중, 한 조원이 이번 학기 “창업과 나의 미래” 라는 과목을 통해 학기 초 박희은 대표가 강연을 하러 왔던 이음소시어스를 추천하였다. 대부분 처음 듣게 된 이음소시어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니, 이음넷을 통해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개척하고, 나아가 스마트폰의 어플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익구조를 갖고 있었다. 지난 8년간 필자는 수백 명과 각자의 데이팅 앱 사용 경험 관련 대화를 나누었다.


말빨이 된다면 관계 호전도 가능하겠지만, 애초에 말빨이 되면 답장이 적어질 일이 없다. 라는 질문에 요즘 바빠서 다음에요~ 라는 대답이 돌아온다면 좀 더 나에게 공들이고 그런 얘기를 꺼내지? 바빠서 하루 짬 못낼 사람이면 애초에 데이팅 어플로 타임 킬링따위 하지 않는다. 정작 시간과 돈을 들여봐야 그 사이에 매력있는 사람과 매치되면 기존 대화 상대를 걷어차기 십상이므로 요주의 대상이다.


실제 사용자들이 야놀자를 여행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효과적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만큼 내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도 다른 서비스에 비해 월등히 많다고 자신한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반쪽을 찾는 일인데, 재미 이전에 진지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이 운전면허나 기타 객관적으로 나타난 자신의 수치를 온라인 데이팅 앱의 프로필에 정확히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성의 경우) 키는 크게, (여성의 경우) 체중은 가볍게 적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나이를 실제와 다르게 기입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서울 소재 한 여대에 재학중인 이모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전까지 하루가 멀다 하고 들어오던 소개팅이나 미팅 자리가 최근 뚝 끊겼다.


우리는 끊임없이 그 사람이 우리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옷을 입었는지, 좋은 냄새가 나는지, 말을 많이 하는지 아닌지 등을 확인한다. 잠수 이별과 비슷한 방식으로 파트너는관계를 공식적으로 종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냉각 상태”의 경우 그들은 단지 관계를 조금씩 죽어가게 만든다. 정면으로 맞서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하룻밤 만에 관계를 정리하는 대신 일정 기간에 걸쳐 이를 수행한다. 두 번째로, 관계를 끝내기 위한 명확한 이유 없이 데이트를 끊임없이 연기하는 “냉각 상태”가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가 파트너 관계를 종료하지 않고 대신 관계를 잠시 냉각하려고 한다.


세계경제가 깊은 침체 속으로 빠져드는 가운데, 미국에선 온라인데이트 산업이 ‘나홀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그래서 매월 1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동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새 로고를 만들었다." 이번에는 2005년부터 시작된 유튜브의 아이덴티티는 어떤 것인지 로고 디자인의 변천사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해외의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대해 조사해 보니 서양문화권에서 로맨틱 코메디 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와 시트콤 ‘가십걸’ 등 극중 소재로 나올 만큼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었다. 온라인 데이팅앱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를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만남을 가진다는 것이다. 상대의 신원이 불분명한 데다 직업과 나이, 심지어 결혼 여부도 온라인상 정보와 다른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젊은 여성들이 온라인 데이팅앱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18~34세 여성들의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비율은 60%로 나타났다. 젊은층은 노년층보다 이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꼽은 데이팅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인맥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2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소셜데이팅 애플리케이션 '마음씨'의 이계익(30, 남) 대표는 "이제 단순히 경제적 조건만 고집하고 따지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덧붙여 "대화방식, 라이프스타일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 심리학적 분석 틀을 기반으로 상대를 연결한다"고 전했다. 음주빈도, 수면시간 등 생활 패턴부터 목소리, 호감을 느끼는 순간 같은 지극히 섬세한 정보까지도 모두 모은다. 소개팅과 미팅 등 면대면 만남에 익숙했던 나는 소셜데이팅이라는 이름마저 생소하게 느껴졌다.

오피 서울 오피사이트 오피가이드 오피 강남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